유방축소수술
지나치게 큰 유방을 좀더 정상적이고 아름다운 유방으로 만들어 주는 수술 방법으로 최소한의 흉터를 남기고 유방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도록 합니다. 유방 축소술을 하는 경우는 지나치게 큰 유방으로 인하여 어깨 및 허리 통증, 관절염, 유방 아래 주름의 피부 짓무름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또는 미용적인 목적 때문이며, 사춘기 조기에 발생한 유방 비대의 경우 성장이 끝난 후 수술을 하는 것이 좋으나 유방 비대로 인해 성장 장애나 성격 장애가 있는 경우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거대유방의 원인 및 증상
대부분의 여성들은 가슴이 작아 고민이지만 가슴이 지나치게 비대한 경우 더욱 큰 고민을 하게 됩니다. 미적인 부분만이 아닌 신체적인 고통이 다르기 때문인데 대부분 목, 어깨, 허리등의 통증과 유방통증 등이 동반되고 유방 밑 주름의 땀으로 인한 습진, 냄새, 활동 장애와 운동 장애로 인한 비만, 대인관계 위축, 나아가서는 우울증에 걸리기도 합니다. 이는 유방의 발육 시기에 여성호르몬 분비와 관계있는데 요즘의 식생활 패턴이 서구화 되면서 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끼치며 고지방 고단백 식사가 유방의 발육을 촉진하는 등의 생활 패턴 변화에도 관계가 있어 점차 가슴이 큰 여성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거대유방의 기준은 개인의 키나 몸무게등 체격 조건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으로 한쪽 유방의 부피가 250~3000cc정도가 이상적이며 그 이상이면 거대유방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400~600cc는 약간 비대, 600~1,000cc는 중등도의 비대, 1,000cc이상은 심한 비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술 전 고려사항
대부분 유방축소술을 계획하고 내원하시는 분들은 공통적으로 최대한 많이 줄여 달라고 하십니다. 늘 큰 가슴으로 고통 받아온 터라 당연한 요구일 수 있습니다. 유방조직을 제거하여 다시 모양과 기능을 갖추기 위해선 너무 심한 변화는 바람직 하지 않으며 체형에 맞추어 적당량의 제거가 전체적인 몸매와 어울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이 큰 경우 대부분 양쪽 가슴의 비대칭이 생기게 되며 처지기 때문에 이러한 모든 문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게 계획을 세웁니다.
따라서 수술 전 진찰 및 상담을 통해 줄이는 정도와 가슴이 올라가는 정도에 대해 계획을 세우고 체격과 키, 몸무게 등 신체적인 조건을 고려해 그에 맞는 수술방법을 결정합니다.
유방축소술의 종류
유륜주위절개법(benneli 방법)이는 약간 비대한 정도이며 처짐이 심하지 않은 유방축소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물론 더 큰 유방에도 시행할 순 있지만 유륜의 흉터가 퍼지고 보기 흉하게 되어 중등도 이상의 거대유방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수직절개법(Lejour 방법)중등도의 거대유방에 대해 시행할 수 있으며 축소를 원하는 대부분의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적당한 방법입니다. 이는 수술이 어렵지만 일단 경험이 쌓이면 비교적 합병증이 적고 수술시간이 짧아 최근 가장 많이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대개 한쪽 각각 1000cc이하의 볼륨 축소에 적합한 수술입니다.
‘오’자형 절개이는 심한 거대유방에 대한 대량절제에 적합하며 흉터가 많이 남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술 후 유방크기
수술 후 유방의 크기나 변화될 몸매에 대해 궁금하실 겁니다. 거대유방을 가진여성들은 대부분 비만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유방뿐만 아니라 그 주변의 살이 많아지방축적도 많은경우가 있습니다. 수술 전 유방암 검진 및 유방촬영을 통해 지방분포도를 확인하고 지방 축적이 과다한 경우 유방축소와 더불어 가장자리에 분포된 지방 흡입을 병행합니다. 수술 후 크기는 체형에 맞게 조절하며 단적으로 크기를 말씀드리긴 어려우나 B컵 정도의 크기를 목표로 합니다.
수술 후 과정
수술 후 퇴원하게 되며, 가벼운 일상생활은 가능합니다. 수술 후 통증은 경미하며, 2일간 내원하여 상처관리와 배액관 관리를 하고, 배액관을 제거한 이후에는 샤워가 가능합니다. 수술 후 보정속옷을 착용하며, 처음에는 부자연스러울 수 있으나, 붓기가 빠지면서 3~6개월이 경과하면 자연스러운 모습을 회복하게 됩니다.
수술 후 관리 및 합병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