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보조절제술
한번만 바늘을 삽입한 후 조직채취를 하므로 흉터 걱정이 적고 2~3개월 후면 흉터가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통증을 줄여 안정적으로 조직을 채취할 수 있고 작은 종양은 진공보조절제술로 제거가 가능하며 우리나라 여성에게 흔한 유방이상 병변의 제거가 가능하며 수술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고통이 적다.
진공보조절제술(맘모톰®,벡스코어®)이란?
1995년 Johnson & Johnson회사에서 Steve H.Parker가 개발한 유방조직 검사장비의 이름으로서, 진공장치를 이용하여 큰 흉터를 남기지 않고 짧은 시간내에 조직을 큰 통증없이 제거 및 채취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우리가 일명 맘모톰®이라고 부르는 시술의 정확한 용어는 VABBE(Vacuum assisted breast biopsy, excision)으로 우리말로 표현하면 진공보조생검, 절제술입니다. 현재 맘모톰® 이외에 유사장비가 많이 개발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메디칼 파크라는 회사에서 Bexcore®를 개발하여 현재 본원에서 VABBE 장비로서 Bexcor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진공보조절제술과 기존 수술과의 차이점
- 내용
- 상처크기
- 마취정도
- 상처부위 처치
- 흉터
- 기존의 수술
- 상처크기 : 20~60mm
- 마취정도 : 전신 또는 부분 마취
- 상처부위 처치 : 봉합사로 봉합 필요
- 흉터 : 봉합 부위 흉터 존재
- 진공보조절제술 수술
- 상처크기 : 3~4mm
- 마취정도 : 부분마취
- 상처부위 처치 : 반찬고
- 흉터 : 거의 보이지 않음
진공보조절제술의 시술 과정
- 1. 안내데스크에서 접수 후에 검진복으로 갈아입습니다.
- 2. 유방진찰 및 영상검진 : 유방내 종양의 위치와 상태를 알아보고 진공보조절제술 시술을 준비합니다.
- 3. 진공보조절제술
- 4. 압박지혈 : 시술 후 약 5~10분 정도 시술부위를 압박하여 지혈한 후 압박붕대로감습니다.
- 5. 지혈상태확인 : 압박붕대 주위로 통증과 부종여부를 확인합니다.
- 6. 귀가 및 재방문 : 시술 다음날 방문하여 출혈여부를 확인 후에 귀가하시면 되고, 시술 5일째 재방문하여 조직검사 결과를 확인한 후에 향후 추적관찰 계획을 정합니다.
시술 전 주의사항
- 1. 자가운전은 시술 후 불편 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2. 수술 후 압박붕대를 감고 귀가하셔야 하므로 타이트한 윗옷은 피하십시오.
- 3. 고혈압 및 당뇨와 관련한 약물은 원래대로 복용하십시오.
시술 시 주의사항
- 1. 진공보조절제술 후 3일간은 샤워를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으며, 목욕탕 입욕은 1주일 후부터 하십시오.
- 2. 진공보조절제술 후 붙여드리는 반창고는 약 1주일 정도 지나면 떨어질 것입니다. 그대로 두십시오.
- 3. 일상생활 지장 없으나 1주일 정도 격한 운동은 피하시도록 하십시오.
- 4. 당일에는 운전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거나 자가용을 이용하시는 경우라면 보호자를 동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5. 음주는 일주일 정도 피하십시오.
- 6. 강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드뭅니다.